호텔제과제빵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호텔제과제빵과
전북 최초 유일 호텔제과제빵과!
재미있는 실습과 멘토링,
매일 오고싶은 그 곳
빵금술사가 되고싶은 학생 모여라!

├ 인사말

 

전주기전대 호텔제과제빵과는 봉사를 실천하고, 학교기업기반의 현장실습  및 해외인턴쉽을 통한 국제경쟁력을 지닌 제과제빵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전라남북도에서 제과제빵전문과로는 최초로 유일하게 201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호텔제과제빵과는 학교차원에서 지원하여 국제적인 수준의 다양한 실험실습실을 구축하고 있는데, 총 4개의 실험실습실 (국제적 수준의 실습실, 공용실습실, 데코레이션 전용 실습실, 제과제빵 품질관리 및 발효미생물실험실)과 1개의 최첨단 학과강의실을 2014년 7월에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구축된 실험실습실은 장차 전국단위의 국가자격 공인시험 센터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기능장 시험장)로 활용할 예정이며, 한국제과 기능장 세미나, 전국 기능경기대회 시험장, 제과제빵관련 각종 기술세미나 장소로 활용될 것이며, 이미 외부 의뢰 제과제빵 교육장소(교육청, 완주군, 임실군, 곤지중, 경제통상진흥원, 보훈지청 등)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통한 학과의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학생들이 세계 어느 곳에서 일하든지,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으며, 차후 생협(생활협동조합)이나 파리크라상 등의 프랜차이즈 기업과의 주문식 교육을 수료한 후, 바로 그 회사로 취업할 수 있는 산업체 연계형 특별교육과정이 운영됩니다.


본과의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만든 자신의 제품들을 학교기업 활동을 통하여, 교내 및 교외 (한옥마을소재 흰구름 뭉게구름)에서 판매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 학생들은 다크초코파이, 굽는 꿀꽈배기 등의 기능성 신제품을 개발하여 자신이 사업자 등록을 하고 신제품을 판매하는 창업활동도 이미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학연 관련하여, 본과와 MOU를 협약한 업체로는 빵굼터(서울본사), 파리크라상(서울본사), 뚜레주르(서울본사), 풍년제과(PNB 전주본점), (사)대한제과협회 중앙회, (사)대한제과협회 전북지회 등 유수한 제과제빵기업과 협회가 있으며, 차후 ㈜파리바케뜨, (사)한국제과기능장협회, 이성당(군산) 등의 기업과 협회와 협약을 통한 졸업생 들의 취업처가 다양하게 확보되어 있습니다.졸업후 호텔내 제과제빵부서, 유통업체 제과부 및 인스토아 베이커리(대형할인 매장내 점포)에서 생산 책임자 및 기술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 일정기간 후에는 교육계로 진출하여 제과제빵학원 강사 및 교사, 각종 문화센터나 사회복지관 강사로 활동할 수 있고, 본인이 직접 경영하는 윈도우 베이커리 CEO의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장차 국내 제빵학계 및 제빵산업계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저희 호텔제과제빵과는 해외취업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호주의 제과제빵 베이커리로 해외취업 할 예정이며, 학교차원에서는 2014년 말에 학생 교환학기제를 통해, 마지막 한학기를 독일 브레멘 소재 제과제빵 베이커리 및 산업체로 해외 현장실습후, 곧 바로 독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여 현재 1, 2학년 중 희망자 8명이 본교에서 독일어 수업을 계절학기로 받고 있습니다.



전주기전대 호텔제과제빵과는 교내외 제과점 운영 활동 동아리인 “빵빵빵” 동아리는, 제1회 서울 국제빵·과자 페스티발을 참관하였고, 신세계 백화점 설탕공예, 삼양사 기술세미나, 선인 빵 세미나, 나카가와 카즈미 건강빵 세미나 참가를 하여 선진 기술을 습득하였으며, 삼양 밀맥스 공장 견학 등 최신 제과제빵 동향을 접하고 있습니다.


호텔제과제빵과 학과장 이관복

전주기전대학 호텔제과제빵과는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21세기의 창의적 실무형
호텔 제과와 제빵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